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FF14/Extreme

극 빛의 전사 토벌전 빛의 검 안전지대 빠른 판단법

by 연사과 2021. 1. 15.

안전지대를 찾는 것은 어렵지 않지만, 안전지대를 빠르게 찾는 것은 어렵습니다.

천천히 찾더라도 피할 수는 있으나 근거리 딜이 어렵거나 불가능합니다.

 

이 공략은 빠르게 찾았을 때 파티에 좋은 영향을 줄 수 있는 MT를 위한 공략글입니다.

사고가 나지 않는다면 ST는 이 패턴에 탱킹을 하지 않습니다.

 

 

빛의 검 패턴에서 검의 배치 가짓수는 단순 계산으로는 14가지입니다. (회전에 따른 중복 제외) (8C3 /4)

그러나 아래의 전제 조건으로 한 가지 경우가 제외됩니다.

 

전제 조건

-검은 정사각형 필드의 한 변에만 접하는 최대 높이의 이등변삼각형을 그린다.

-검은 필드의 꼭짓점과 변의 중앙에만, 총 3개 생성된다.

-3개의 삼각형 중 어떠한 2개도 완전히 겹치지 않는다.

-검의 최초위치는, 해당 검이 그리는 삼각형의 꼭짓점과 동일하다.

-꼭짓점에 생성된 검의 첫 이동은 반드시 변을 따라간다.

(제가 가진 30여가지의 녹화본에서 모두 성립하는 조건입니다)

 

변의 중앙에 떨어진 검이 그리는 삼각형은 한 가지입니다.

꼭짓점에 떨어진 검이 그릴 삼각형은 이동 방향에 따라 갈리므로 두 가지입니다.

시계반대방향 / 시계방향

 

위 조건에 따라 이웃한 두 변의 중앙과, 그 둘에 가장 먼 꼭짓점에 검이 꽂히는 경우가 불가능해집니다.

꼭짓점의 검이 그릴 수 있는 삼각형이 없다.

양쪽 변에 삼각형이 존재해, 꼭짓점의 검이 이동할 방향이 없기 때문입니다.

 

따라서 빛의 검 배치 수는 13가지입니다. (8C3 /4 -1)

하지만 각 배치에 따른 안전지대가 반드시 한 가지인 것은 아닙니다.

 

8가지 경우, 검이 꽂히자 마자 안전지대가 확정됩니다.

3가지 경우, 검이 꽂혔을 때 안전지대 후보가 2가지 생기며, 특정 꼭짓점의 검의 이동방향에 따라 하나로 확정됩니다.

1가지 경우, 검이 꽂혔을 때 안전지대 후보가 3가지 생기며, 두 꼭짓점의 검의 이동방향에 따라 하나로 확정됩니다.

1가지 경우, 검이 꽂혔을 때 안전지대 후보가 4가지 생기며, 세 꼭짓점의 검의 이동방향에 따라 하나로 확정됩니다.

 

 

 

경우에 따른 판단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.

빛의 검 패턴이 시작되면 가장 먼저 세 검의 위치를 파악해주세요.

 

1. 변 3개(안전지대 확정)

변 3개 / 배치 확정

가운데 검 위치가 안전지대입니다.

 

 

2. 변 2개, 꼭짓점 1개(5가지)

반드시 두 검은 모여있습니다. (셋 다 떨어진 경우는 불가능한 경우이므로 등장하지 않습니다)

모여있는 검을 보고 안전지대를 판단합시다.

 

2-1. 두 검이 모인 경우(4가지, 안전지대 확정)

한 변에 모여있는 두 검을 바라봤을 때, 검이 없는 쪽 변이 안전지대입니다.

변 2개, 꼭짓점 1개 (두 검이 모인 경우) 4가지 / 배치 확정

 

2-2. 세 검이 모인 경우(1가지, 안전지대 50%)

변 2개, 꼭짓점 1개 (세 검이 모인 경우) 1가지 / 배치 2가지

꼭짓점 검의 이동방향을 보고 판단해야 합니다.

검이 이동하는 반대편이 안전지대입니다.

1. 시계반대방향 / 2. 시계방향

 

3. 변 1개, 꼭짓점 2개(6가지)

경우에 따른 판단법이 갈려, 빠른 판단이 어렵습니다.

 

3-1. 꼭짓점의 두 검이 대각선방향에 있는 경우(2가지, 안전지대 50%)

변 1개, 꼭짓점 2개 (꼭짓점 검 대각선상) 2가지 / 배치 각각 2가지

두 검은 반드시 모여있습니다.

모여있는 검 중에서 꼭짓점에 있는 것의 이동방향을 보고 판단해야 합니다.

1. 시계반대방향(위) / 2. 시계방향(아래)

 

3-2. 꼭짓점의 두 검이 한 변 위에 있는 경우(4가지)

3-2-1. 세 검이 모여있는 경우(1가지, 안전지대 33%)

변 1개, 꼭짓점 2개(세 검이 모인 경우) / 배치 3가지

꼭짓점에 있는 두 검의 이동방향을 모두 봐야 합니다.

1. 반시계&반시계 / 2. 반시계&시계 / 3. 시계&시계

시계&반시계는 불가능한 경우입니다.

 

3-2-2. 세검이 모여있진 않은 경우(3가지, 안전지대 확정)

변 1개, 꼭짓점 2개(꼭짓점 두 검이 한 변위에 있고 한 검은 다른 변에 있는 경우) / 배치 1가지

꼭짓점의 두 검을 바라봤을 때 반대방향이 안전지대입니다.

 

4. 꼭짓점 3개 (1가지, 안전지대 25%)

확정되는 삼각형이 하나도 없습니다. 세 검의 이동을 모두 파악해야합니다.

1. 반시계&반시계&반시계 / 2. 반시계&반시계&시계 / 3. 반시계&시계&시계 / 4. 시계&시계&시계

왼쪽(좌상단) 검이 시계방향으로 이동하는 경우와

오른쪽(우하단) 검이 반시계방향으로 이동하는 경우는 각각 유일합니다.

다만, 각 경우가 출현할 확률이 25%이므로 실전에서 사용하긴 어려울 것 같습니다.

 

 

 

요약

변 3개 > 가운데 검이 안전지대

 

변 2개 꼭짓점 1개 > 두 검이 모여있는 변의 빈 곳이 안전지대

 

변 1개 꼭짓점 2개 + 꼭짓점이 한 변 위 > 꼭짓점이 모인 변 반대편이 안전지대

변 1개 꼭짓점 2개 + 세 검이 모여있음 > 반대편 변은 반드시 위험, 꼭짓점 두 검의 이동으로 안전지대 판단 (33%)

변 1개 꼭짓점 2개 + 꼭짓점 두 검이 대각선상 > 모여있는 두 검 중 꼭짓점 검의 이동 반대편이 안전지대 (50%)

 

꼭짓점 3개 > 세 검의 이동을 모두 파악 (25%)

 

//

 

경우에 따른 판단법은 여기까지입니다.

상황을 묶어서 조금 더 판단이 쉽게 만들었습니다.

 

 

검 3개가 전부 떨어져있는 경우(3가지)

가운데 검이 안전지대입니다.

단, 전부 꼭짓점이면 모든 검을 봐야 합니다.

 

검 3개가 전부 붙어있는 경우(2가지)

꼭짓점 근처가 안전지대, 꼭짓점의 검이 이동하지 않는 방향으로 이동

 

검 2개만 붙어있되, 3개의 검이 직사각형 안에 있는 경우(6가지)

붙어있는 두 검이 있는 변의 빈 곳이 안전지대

 

 

검 2개가 붙어있되, 대각선을 포함하는 삼각형을 이루는 경우(2가지)

우선 붙어있는 두 검 중 꼭짓점쪽으로 이동, 해당 꼭짓점의 검의 이동방향을 보고 판단

 

 

 

재요약

전부 꼭짓점: 방법이 없다. 다 봐야 한다.

세 검이 다 떨어져있는 경우: 셋 중 가운데에 있는 검이 안전지대

세 검이 다 붙어있는 경우: 꼭짓점 쪽이 안전지대가 되나, 검의 이동방향을 봐야함.

두 검이 붙어있는데, 직사각형 안에 들어가는 경우: 붙어있는 두 검이 있는 변의 빈 곳이 안전지대

두 검이 붙어있는데, 삼각형 모양인 경우: 붙어있는 두 검의 꼭짓점쪽이 안전지대가 되나, 검의 이동방향을 봐야함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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